숏코드 생성기 사용 설명서

작성일 : 2021. 09. 08

작성자 : Mark

1. 숏코드 사용 목적

숏코드(Short Code)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원하는 본문 위치에 광고 코드를 호출하여 넣는 방식을 말합니다. 숏코드 생성기는 티스토리 블로거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워드프레스나 기타 사이트에서도 작동은 가능합니다만 이 설명서는 티스토리 사용자들을 위해 작성되었음을 미리 말씀드리는 바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광고 코드 삽입을 위한 플러그인을 지원하지 않게 되었고, 티스토리 신에디터로 본문 내 광고 코드를 직접 삽입하는 방식은 html 모드에서 일반 모드로 변경될 때, 스크립트 오류가 생기다보니 사용자들의 불만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해주는 방법 중 하나가 숏코드입니다.

그래서 이 숏코드는 수동으로 본문내 광고 삽입하는 분들에게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본문내 광고를 좀 더 수월하게 관리가 가능하며 아주 쉽게 글의 수정없이 광고 송출을 모든 글에서 중단시키거나 코드를 변경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2. 숏코드 생성기 사용방법

숏코드 생성기 사용은 본문에 사용할 광고들을 미리 정해두고 자바스크립트 함수로 만든 다음, <div> 코드를 광고가 나오길 원하는 장소에 삽입하는 방식입니다. 아래 순서를 따라해 보세요.

① 광고 개수 선정

숏코드 생성기에 접속하면 먼저 숏코드에 몇개의 광고를 넣을지 선택하게 됩니다. 최대 5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본문내 쓰는 광고 최대 개수를 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개수를 수정하고 싶으면 ID값은 유지한채 개수를 바꿔서 숏코드를 다시 만들면 됩니다.

광고 코드 개수를 선정하고 입력란 생성하기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를 수행하세요.

② ID값 및 광고 코드 삽입

앞서 광고 코드 개수를 정한 만큼 광고의 ID 및 광고 코드를 삽입하는 입력란이 나옵니다. ID값은 중복되면 안되며 특수문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영문으로만 쓰거나 영문+숫자 조합으로만 쓰길 권유드립니다.

ID명은 본인이 원하는 문자로 바꿀 수 있으며 별도로 입력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ad1, ad2, ad3, ad4, ad5 순서대로 배정됩니다.

광고 코드는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광고 단위 생성을 한 코드를 입력하게 됩니다. 숏코드에 사용할 수 있는 광고 단위는 '디스플레이 광고', '콘텐츠내 자동삽입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만 가능합니다. 그 외 광고단위는 오류가 생기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권장하자면, 디스플레이 광고, 콘텐츠내 자동삽입 광고만 쓰는 게 좋다고 보입니다.

만약 광고 코드 개수 모두에 같은 광고 코드를 넣어도 무관합니다. ID값만 다르면 됩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각 광고마다 다른 광고 코드를 사용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예를 들면, 디스플레이 광고를 5개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이 5개 광고를 각각 다른 코드로 만들어서 사용하면 나중에 분석하기에도 용이합니다. 하지만 꼭 이렇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ID값과 광고 코드를 다 삽입하고나면, 숏코드 생성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③ 숏코드 티스토리 스킨 html에 삽입하기

이제 숏코드가 PC 기준 우측 '숏코드 생성'과 '삽입코드' 박스에 생성됩니다. 세가지가 있는데 '숏코드 생성'에 2개와 '삽입코드 생성' 하나입니다.

먼저 숏코드 생성에 만들어진 코드 중 맨 위에 있는 코드를 그대로 복사하여 티스토리 스킨 편집에서 html에 <head></head> 사이에 붙여 넣습니다.

두번째 코드를 </body> 바로 위에 붙여 넣고 저장하면 마무리 됩니다.

삽입코드 생성에 있는 <div></div> 코드는 광고가 들어갈 위치에 넣을 코드입니다. 앞서 생성한 ID값과 div id="~~" 여기 따옴표 안의 값이 동일합니다. <div id="mid1"></div> 이 코드가 들어가면 'mid1'에 해당되는 광고가 호출됩니다.

3개의 광고 코드로 숏코드를 만들었다고 하여 본문에 무조건 3개 다 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필요한 것만 ID값만 맞추어서 쓰면 됩니다. 다만 한 페이지에 동일한 ID는 쓸 수 없습니다.(하나의 ID에 해당되는 값만 출력됩니다.)

각 삽입 코드를 서식으로 만들어 넣으면 더 편리합니다.

3. 숏코드 활용

숏코드를 사용하면 더이상 티스토리 신에디터에서 본문내 광고 삽입시 발생했던 스크립트 오류는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번 수정해도 다시 광고 코드를 넣어야 할 일은 없어집니다.

스킨에 저장했던 숏코드의 id값을 변경하면 본문에서 해당 ID로 대응되던 광고는 일괄적으로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일괄적으로 광고를 뺄 수 있음) 반대로 일괄적으로 ID값을 기준으로 전체 광고 종류를 한번에 바꿀 수 있습니다.

숏코드를 사용하실 때 주의할 점은 티스토리 모바일 메뉴에서 모바일 웹 사용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라고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모바일에서도 제대로 광고가 송출 됩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다 궁금하신 점은 제가 속해 있는 카톡 단체방에 오셔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입장 코드 : adsense)

카톡방(애드센스 티스토리 1일1포 도전방) 바로가기

※ 본 프로그램은 절대 이용자의 코드를 수집하지 않습니다.